● 아히야 선지자가 여로보암에게 전한 말은 무엇인가요?

아히야 선지자가 자신의 옷을 열두조각 내어 열조각을 여로보암에게 주면서, 하나님이 여로보암에게 열 지파를 주신다는 예언을 전했다.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의 길로 행하지 않는 솔로몬을 대신할 왕으로 하나님이 여로보암을 선택하신 것. 또한 하나님의 명령과 법도를 지킨 ‘다윗’으로 인해 한 지파(유다와 베냐민 지파)는 솔로몬의 아들에게 남겨둔다는 것까지 전합니다.

하나님을 저버린 지도자로 인해 나라가 둘로 쪼개지는 심판을 받는다.

● 지도자를 세우시고 폐하시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내가 회복할 것은 무엇인가요?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합니다. 그러므로 내 영혼이 회복됩니다.

내 영혼이 새 햐얗게 정화되어 순백색의 세마포를 예수님께서 입혀주시고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보혈로 나는 치유됩니다.

십자가의 기둥인 하나님과의 수직적인 관계를 회복해야한다. 창조질서의 회복, 믿음의 회복, 하나님이 다스리는 가부장제의 회복, 복음의 회복, 거룩의 회복, 하나님의 가르침과 평화를 회복해야한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찬양드리면서 내가 하나님의 가르침과 평온함을 얻는다.

하나님께서 지도자를 세우시고 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권능과 주관하심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을 인식함으로 나는 내 행동과 선택이 하나님의 계획과 어울리는지 고려하게 된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겸손하게 되고, 자부심과 오만함을 버리게 된다.

또한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와 징계와 징벌을 탐구하게 되며, 옳은 길을 바르게 인도 받을 수 있다. (이 어찌나 큰 영광인지)

따라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찬양드리는 것은 우리의 영혼을 회복하고, 옳은 길을 찾게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나를 위하여 말씀을 읽고 묵상하고 기도를 드리고 찬양을 하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나를 회복 시켜주실 것이다.

더 나아가서 십자가의 수직적인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가 회복이 되면 이제는 인자하신 하나님의 장막에서 수평적인 관계인 인간관계, 이웃관계, 네 이웃을 네 몸과같이 사랑하라는 주의 계명을 실천할 수 있게 된다고 믿는다.

그러니 예수님께서 네 마음과 네 목숨과 네 뜻을 다하여 너의 주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했고 이 십자가의 수직적인 관계가 회복이 되면

그럼 자연스럽게 예수님의 사랑을 내뿜을수 있는 사람이 되므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할 수 있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십자가의 수평적인 관계.

  1. 내 마음,목숨,뜻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2. 내 몸을 사랑하는지? 하나님의 성전을 잘 지키고 있는지? 성전 관리자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3. 내 이웃이 있는지? 나는 과연 선한 사마리아인이 될 수 있는지?

● 하나님은 여로보암에게 어떤 약속을 주셨나요?

하나님의 명령과 율례를 지키면, 견고한 집을 세워주시고 이스라엘을 주겠다고 하십니다. 북 이스라엘에 여로보암 왕조를 세워주신다.

그리고 솔로몬의 40년 통치는 배교와 변절로 인해 대적과 분열에 대한 심판으로 막을 내립니다.

● 나는 여전히 부족하지만, 하나님이 내 삶에서 변함없이 지켜 주시는 약속은 무엇인가요?

나는 너무나도 부족하고 나약한 인간이지만

하나님께서는 내 삶에서 항상 지켜주시는 약속은 주님께서는 나를 버리지 아니하심을 약속하신 것이다.

누가 나를 버렸는가? 셀 수 없고 내가 그들을 버린 것인가? 과거를 회상해봐도 답은 모르겠다.

하지만 그 누구도 다 나를 버린다고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신다.

그리고 분부하신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신다.

볼지어다. 그 날까지 항상 함께 하신다. (마 28:20)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 하지 말라, 떨지 말라. 너의 하나님 여호와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가시며 결코 나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하셨다. (신명기 31:6)

백발이 되기까지 나를 품을 것이라 하셨다.

내가 지었은즉 내가 업을 것이요 내가 품고 구하여 내리라 하셨다. (이사야 46:3-4)

나의 유리함을 주께서 계수하셨사오니 나의 눈물을 주의 병에 담으소서 이것이 주의 책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나이까 내가 아뢰는 날에 내 원수들이 물러가리니 이것으로 하나님이 내 편이심을 내가 아나이다 (시편 56:8~9)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시편 16:8~9)

네가 내 눈에 보배롭고 존귀하며 내가 너를 사랑하였은즉 내가 네 대신 사람들을 내어 주며 백성들이 네 생명을 대신하리니 (이사야 43:4)

여호와여, 나를 버리지 마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속히 나를 도우소서. 주 나의 구원이시여 (시편 38:21~22)

너희 안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빌 1:6)

'구약 > 열왕기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왕기상 12:12-20  (0) 2024.05.29
열왕기상 12:1-11  (0) 2024.05.29
열왕기상 11:14-25  (0) 2024.05.29
열왕기상 11:1-13  (0) 2024.05.29
열왕기상 10:14-29  (0) 2024.05.29
블로그 이미지

잉비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