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환한 제사장들과 레위인 명단 12:1~11

느헤미야서의 핵심 주제는 성전 예배의 회복입니다. 이를 위해 제사장과 레위인 명단을 확인합니다. 먼저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함께 귀환한 제사장들(1~7절)과 레위인(8~11절) 명단을 기록합니다. 레위인 중 맛다냐와 박부갸와 운노는 찬양 인도를 담당했습니다. ‘직무를 따라 그들의 맞은편에’(9절) 있다는 것은 마주보고 화답하며 찬양했음을 뜻합니다. 이어서 예수아로부터 얏두아까지 대제사장 계보를 기록합니다(10~11절). 얏두아는 바사 시대 마지막 시기의 대제사장으로 봅니다. 이들은 포로지에서 귀환한 후 재건한 성전에서도 대제사장 직분을 이어 갑니다. 하나님은 포로기를 거치면서도 대제사장 계보가 이어지도록 보호해 주셨고, 그들로 하여금 신앙 공동체를 지도하게 하셨습니다.

포로기에도 하나님이 대제사장 계보를 보호해 주신 목적은 무엇일까요? 예배 회복을 위해 내가 하나님 시선으로 살필 부분은 무엇인가요?

요야김 시대 제사장 족장들 명단 12:12~21

요야김은 대제사장 예수아(여호수아)의 아들입니다(10, 12절). 예수아는 스룹바벨과 함께 1차 귀환을 주도한 인물입니다. 그러므로 ‘요야김 때에’(12절)는 1차 귀환 다음 세대이자 에스라가 귀환하기 전 세대를 의미한다고 봅니다. 12~21절에는 20개나 되는 제사장 가문(족속) 족장 목록을 기록합니다. 이는 1~7절에 기록한 이름과 거의 비슷하며, 핫두스 가문(2절)과 마아댜 가문(5절)만 빠져 있습니다. 성전 제사를 위해 구별된 제사장 가문이 보존되고 번성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귀환한 제사장들과 레위인 명단을 다시 기록하는 것은 성벽 완공과 더불어 신앙 공동체에서 시행할 성전 제사 제도가 확립되었음을 보여 줍니다.

귀환한 제사장들 명단을 다시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른 예배를 지속하기 위해 내가 철저히 점검할 일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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