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장과 레위인에 대한 기록들 12:22~26

레위인 족장과 제사장 명단이 ‘책’에 기록되었습니다. 레위인 족장은 요하난 때까지의 명단이 ‘이스라엘 역사책’에도 기록되었습니다(22~23절). 기록과 출처를 밝히는 이유는 레위인 명단이 확실함을 증명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과거 여로보암 시대에 레위인이 아닌 일반 사람을 제사장으로 세운 악행을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봅니다. 12장에 기록된 제사장과 레위인 명단은 모두 느헤미야와 에스라 때 활동한 사람들입니다(26절). 그들은 ‘다윗의 명령대로’(24절), 즉 다윗이 정한 순서에 따라 찬양합니다. 포로 전 예배의 전통을 회복하고, 새로운 공동체도 여전히 하나님 백성임을 강조하기 위함입니다.

본문에서 제사장과 레위인 명단의 출처를 강조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공동체 안에서 부르심과 은사를 인정하고 존중할 이들은 누구인가요?

성벽 봉헌식 준비 12:27~30

유다 공동체는 성벽 봉헌식을 준비합니다. 이 부분부터는 느헤미야의 비망록으로, 느헤미야가 1인칭 ‘나’로 등장합니다. 봉헌식을 한다는 것은 그곳을 성별한다는 의미입니다. 왕정 시대에는 성전만 봉헌했으나(왕상 8:63) 귀환한 유다 공동체는 성전뿐 아니라(스 6:16) 성벽까지도 하나님의 거룩한 성읍으로 구별해 드립니다. 이는 성전이 예루살렘성 전체로 확장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백성이 성전에서뿐만 아니라 삶의 공간에서도 거룩하게 살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봉헌식을 위해 각 지방에 흩어진 레위인을 불러 모읍니다. 레위인은 봉헌식의 제의적 음악을 맡은 자들로, 감사와 기쁨의 축제에 꼭 필요합니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은 정결 의식을 행하고 거룩한 몸과 마음으로 봉헌식을 준비합니다.

성벽 봉헌식을 앞두고 왜 레위인을 불러 모았나요? 내가 속한 공동체에서 감사와 기쁨의 예배를 위해 꼭 함께해야 하는 이들은 누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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