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한 대로 받는 심판 1:15~16
15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나니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네가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16 너희가 내 성산에서 마신 것 같이 만국인이 항상 마시리니 곧 마시고 삼켜서 본래 없던 것 같이 되리라 이스라엘의 회복 1:17~21
17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19 그들이 네겝과 에서의 산과 평지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20 사로잡혔던 이스라엘의 많은 자손은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이 땅을 사르밧까지 얻을 것이며 예루살렘에서 사로잡혔던 자들 곧 스바랏에 있는 자들은 네겝의 성읍들을 얻을 것이니라 21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하나님이 에돔을 향해 선포하신 심판 원리는 무엇인가요?
- 하나님이 만국을 심판하실 그날에, 에돔도 그가 행한 대로 심판받습니다.
-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15절)이라는 말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동해보복법에 근거한 심판입니다(신 19:21).
- 동해보복법의 원리는 반드시 복수하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 이는 하나님 공의의 실현으로,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합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 에돔이 거룩한 산에서 술을 마셨다는 표현은(16절) 예루살렘이 멸망할 때 그들이 유다 남부 지역 성읍을 차지한 일을 가리킵니다.
- 에돔뿐 아니라 만국이 계속해서 서로 나라를 빼앗고 빼앗기다 완전히 망하게 될 것입니다.
- 인류는 전쟁으로 흥하는 듯하지만, 결국 전쟁으로 망합니다.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한 대가임을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일 일은 무엇인가요?
내가 잘못한 일에 대한 대가는 바로 하나님의 진노이다.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 들일 일은 하나님의 진노인데.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세상을 망하게한다는 수준이 아니라.
하나님의 진노는 하나님의 부재이다.
빛이신 하나님이 없어진다면 내 곁을 떠난다는 것이 내 잘못에 대한 댓가임에 분명하다.
죄의 삯은 사망이고 죄는 낙이 있다.
그래서 내가 하나님을 떠난 죄된 삶을 살아왔었다.
그 대가는 사망 불못 무저갱에 떨어져야하는데 나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보혈로 인해서 다시 살아났다.
구원 받았고 영생을 확정 받았다.
이것 또한 인정하고 예수님을 내 구주로 받아들이고 내 주님은 오직 예수님임을 시인합니다.
이스라엘이 회복될 때 차지하게 될 땅들은 어디인가요?
- 에돔에게는 심판의 날이 이스라엘에게는 회복의 날입니다.
- 하나님이 만국을 벌하시는 날에 거룩한 산 시온이 다시 야곱 족속의 땅이 되고, 이스라엘은 불이 되어 에서 족속을 태울 것입니다.
- ‘불’은 하나님의 심판 도구입니다.
- 그날에 이스라엘은 에돔에게 빼앗긴 원래 유다 지역, 앗수르에게 빼앗긴 땅을 회복하고, 블레셋이 거주하던 땅을 차지할 것입니다(19~20절).
-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이 차지할 땅으로 사르밧과 네겝(네게브)도 언급됩니다.
- 사르밧은 시돈 아래 지역으로 다윗 시대 북서쪽 경계에 해당하고, 네게브는 가장 남쪽 지역을 상징합니다.
- 이는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을 모두 차지한다는 의미입니다.
- 하나님은 그분 뜻대로 모든 나라를 다스리시는 온 세상의 통치자입니다.
하나님이 내게 주시는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내게 주시는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는 하나님께서는 나를 포기하지 아니하신다는 것이다.
내가 무너지고 깨지고 실수하고 실족하고 부끄러운 짓을 행할 지라도 하나님께서는 나를 포기하지아니하신다.
버리지 아니하신다는 소망의 메시지이다.
또한 진리의 메시지를 전하신다.
(요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예수님 다시 오신다는 소망의 메시지이다.
꼭 다시 오실 것이며 예수님 꼭 내 이름을 알아주세요.
내 이름 아시죠 예수님 그때에도 사랑으로 나를 맞이해주세요.
'구약 > 오바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바댜 1 : 1~14 (2) | 2024.06.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