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 23:10~14 요시야의 개혁은 유다 전역으로 확대됩니다. 요시야는 인신 제사를 행하던 도벳을 파괴합니다. 인신 제사는 아하스와 므낫세가 저지른 악행이었는데, 요시야는 도벳을 부정하게 함으로써 자녀를 바치는 제의를 금합니다. 또한 태양신에게 봉헌된 말 모양의 조각상과 태양 수레를 불태우고 태양신 숭배 를 금합니다. 아하스의 다락 지붕에 세운 제단들을 제거하고 솔로몬이 이방 인 아내들을 위해 세운 산당들을 제거합니다. 과거 유다 왕들이 세운 우상과 제단을 유다 땅에서 흔적도 남기지 않고 없애려 한 것입니다. 이렇듯 영적 개 혁은 우리 안에 있는 수많은 우상과 죄를 드러내는 과정이며, 이것들을 하나 하나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요시야는 유다 땅을 정결하게 하기 위해 어떤 개혁을 진행했나요?
공동체에 뿌리내린 미신적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제거할까요?
북 이스라엘 땅에서 우상을 제거함 23:15~20 요시야는 유다를 넘어 북 이스라엘까지 개혁을 확대합니다. 북 이스라엘에 서 죄악의 근원지는 여로보암이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세운 벧엘 제단입 니다. 요시야는 북 이스라엘 최대 우상 숭배 장소인 벧엘 제단과 산당을 헐고 무덤에서 해골을 가져다 불살라 그곳을 부정하게 만듭니다. 이 일은 300여 년 전 여로보암에게 주신 하나님 말씀의 성취입니다(15~16절; 왕상 13:1~5). 요시야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북 이스라엘 왕들이 세운 산당을 모두 부습니 다. 산당에서 우상을 섬기던 제사장들도 제단 위에서 모두 죽이고 제단도 부 정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요시야 시대에 와서야 비로소 온 이스라엘에서 우 상 숭배가 사라집니다. 언약의 말씀에 순종하는 한 사람이 온전한 개혁을 이 룹니다.
요시야가 벧엘 제단을 철저히 파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시간이 걸리더라 도 가정 혹은 공동체에서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개혁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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