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이 빠진 위로는 폭력이다
고난의 자리에서 우리를 더 괴롭게 하는 소리가 있다.
고난 자체만도 고통인데, 가까운 사람의 찌르는 말들이 더 고통스럽게 한다. 때로는 가족이, 때로는 친구가 그렇지 않아도 힘든데 고통을 더한다. 그들에게 악의는 없을지 모르나, 그들의 말들은 위로가 아니라 가시가 되어 박히곤 한다.
욥이 고난당할 때 욥의 고난을 더 가중시킨 것은 욥을 둘러싸고 있는 세 친구의 공격하는 소리였을 것이다.
욥의 친구들은 범죄자들이 아니다.
악한 사람들도 아니다. 선하고 착한 사람들이다. 친구를 위로하러 먼 거리에서 왔으며, 율법을 잘 알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이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같이 자기만 옳다고 한다. 그리고 그 옳음을 강조하며 욥을 더 괴롭히고 있다.
엘리바스는 그의 두 번째 연설에서 하나님은 정의로운 분이시고 악인을 정당하게 심판하신다고 말한다. 따라서 욥은 정의로우신 하나님의 정당한 심판으로 벌을 받은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이런 말은 내가 많이 들었나니
너희는 다 재난을 주는 위로자들이로구나”
- 욥기 16:2
욥은 엘리바스가 한 말을 듣고 “재난을 주는 위로자들”이라고 탄식했다.
그들은 위로하러 왔지만, 결코 위로가 되지 않는다.
오히려 고난을 분석하고 해석하며 정죄한다. 그들은 실로 재난을 주는 위로자들이다.
욥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에 대해선 관심이 없다. 욥에게 공감하려는 노력도 보이지 않는다. 엘리바스와 세 친구는 욥에게 2차 가해자가 되었다. 욥이 겪고 있는 고통에 고통을 더하고 있다.
욥을 향한 엘리바스의 정죄를 읽어보면, 엘리바스는 마치 자신이 하나님인 것처럼 전능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종교적인 언어는 마치 자신을 하나님의 전사, 혹은 하나님 자신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위험이 있다.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한 기독교인들이 되어서는 안 된다.
전문가 행세를 하면서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타인의 고난을 해석하려 해서는 안 된다.
욥은 친구들과 옳고 그름을 논쟁하고 싶은 게 아니었다.
그는 위로를 받고 싶었다. 친구니까 해서는 안 되는 말들이 더 많다. 친구여서 편하다는 이유로 더더욱 해서는 안 될 말을 했을 때, 상처를 주거나 받은 경험이 훨씬 많을 것이다.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재난을 주는 위로자인 것이다.
고난당하는 자에게는 재난을 주는 위로가 아니라 함께하는 위로가 필요하다. 곁에 함께 있어주는 것보다 강력한 소리는 없다. 잠잠한 침묵의 소리야말로 고난당하는 자를 위로하고 그들의 영혼을 깨우는 기상나팔 소리다.
- 고난극복 : 변나명용, 한창수
기도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우리가 받고 싶은 것은 위로이지 해결책이 아닙니다.
정죄와 판단은 오직 하나님이 하시는 것.
함부로 내가 하나님의 주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도와주시고
남의 인생도 하나님의 예정으로 이루어진 것.
감히 함부로 내가 한마디 하지 않도록 오늘도 연단하시길 바랍니다.
오래 참음으로 위로하고 마음을 알아주고 공감해주고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사람은 같은 상황을 처해서 이해는 할 수 있으나 공감은 하지 못할 수 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공감이 어렵고 억지공감을 해야할 때도 많습니다.
내 자아는 나를 내세우고 싶고 해결책을 말하고싶고 거봐라 내가 말한대로 된다라면서 으스대고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공감이며 위로입니다.
죄인에게 어찌 공감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죄인이 어찌 나를 100% 공감해줄수 있겠습니까?
조금이라도 나를 위로해주려고 하고 공감하려고 하는 내 이웃들을 사랑합니다.
원수는 내가 아니였을까 뒤돌아보게 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오직 나의 위로이신 공감이신 예수그리스도를 찬양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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