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salvation → 내 구원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구원 받았는지 여부를 잘 모른다.
구원 받았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후에 죄에 빠져 있는 기간들이 있다.
이것은 언제 거듭났는지 모호한 경우이다.
그래서 그들이 구원 받았고 그러므로 죄에 대해 죽었다 (로마서 6장) 는 확신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어렵다.
그러니 우리가 어떻게 구원 받았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는지 도와주세요.
구원의 확신을 빼앗는 한 가지는 구원을 잃을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이것은 거짓말이다. 구원은 영원하다. (Salvation is forever. Salvation is eternal.)
롬8:38-39
로마서 8:38-39 KRV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요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11:24, 요17:12
구원은 영원하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구원 받았다면, 그것은 영원 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당신에게 주신 선물이다.
이 관점, 구원은 영원하다는 관점을 잘 가지고 있다면, 바꿔말하자면 내 구원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는 내 구원이 정녕 영원할 것인가? 라는 의문일 것이다.
내 구원이 영원할 것인가 에 대해서 알 수 있는지 아래의 항목들을 체크해보자
세가지 시험
- 사랑
- 고후 5:17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 입니다. 이전 것은 지나갔고 새 것이 되었습니다.
- 새 것?은 무엇입니까?
- 존 맥아더는 말하길 New affections , 새로운 애정이라고 생각한다고 함.
- 완벽한 사랑이 아닌 분명한 사랑 (Not perfect love bus it’s evident love.)
- 주님을 사랑하고, 주님의 말씀을 사랑합니다.
- 주님을 사랑해야 하는 만큼 주님을 사랑하지는 않지만, 물론 그 사랑이 더 커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님을 사랑합니다.
- 말씀을 사랑해야 하는 만큼 말씀을 사랑하지는 않지만, 물론 그 말씀을 더 사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말씀을 사랑합니다.
-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 당신은 교회 사람들과 함께 있고 싶어하고 교회 안에 있고 싶어 합니다.
- 당신은 예배하는 사람들의 일원이 되고 싶어 합니다.
- 이러한 사랑이 첫번째 증거입니다.
- 겸손
- 자신의 죄악됨에 대해 인지하고 당신을 구원하기 위해 당신에게 주어진 믿을 수 없는 은혜에서 절대 벗어나지 않습니다.
- 순종
- 완벽한 순종은 아니지만, 당신의 마음에는 주님께 순종하고자 하는 갈망이 있습니다. 당신은 그 분을 주님으로 인정하고 순종하기를 원합니다.
네번째 조언
- 시련
- 당신의 믿음의 실제를 입증할 최고의 한 가지는 머릿속의 개념이 아니라
- 바로 시련 그 자체입니다.
- 당신의 믿음이 무엇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가 입니다.
- 주님을 믿는다고 말하면서 그들의 삶에서 무언가 잘못되면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을 아실 겁니다.
- 그것은 구원하는 믿음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선물인 믿음이 아닙니다. 그 믿음은 지속되기 떄문 입니다.
- 그래서 욥을 한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욥은 황폐할 뿐인 상황에서도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 Though He slay me, yeah well, “I trust Him.”
- “그가 나를 죽이실지라도 나는 그분을 신뢰하겠노라”
- 따라서 당신이 시련을 겪을 때, 어쩌면 어머니가 암에 걸리시거나 아버지가 돌아가시거나 끔찍한 일이 일어 난 다거나, 또는 어쩌면 당신이 누군가와의 관계에 몰두하고 있는데 당신이 관심을 둔 그 사람이 당신을 떠나 버린다 거나 문제가 무엇이든 간에 어쩌면 당신이 아프게 될 수 있다.
- <<<당신의 믿음은 그 시련을 겪을 떄 온전하게 견디겠습니까?>>>
- 베드로가 말했던 것이 바로 그것 입니다. (벧전 1:6-7)
- 그래서 저는 정직하게 이렇게 말할 수 있는데요,
- 만약 15살의 어린애라면 65살 목사보다는 믿음에 대해서 더 의심할 것입니다.
- 왜냐하면 목사는 이미 모든 불행한 일을 다 겪었음에도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 아내가 죽을뻔하고 아들이 뇌종양에 걸리고 본인 스스로는 폐에 혈전으로 죽을 뻔한 질환을 겪기도 합니다.
- 제 믿음은 그 일들을 지나면서 늘 더 강해졌습니다.
- 그래서 저는 이것이 제 믿음이 아니라고 말씀 드립니다. (저두요 차린님 ^^)
- 급 정빈의 사설입니다. 저는 굉장히 곤궁하고 환난에 쌓인 광야와 같은 환경을 살다가 현재는 은혜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차린님께서도 이러한 광야를 지나시면 자연스럽게 믿음이 더욱더 강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솔직히 인간적인 관점에서는 안 지났으면 좋겠고 차린님 맨날 행복하고 좋았으면 좋겠어요 ㅠㅠㅠㅠㅠㅠㅠ 그래서 제 믿음이 차린님께서 보기에 순전하다고 느끼시는 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ㅎㅎ 저를 귀엽게 봐주세요 ^^)
- 이것은 시험을 견디는 믿음 입니다.
- 사탄이 말했습니다. “욥이 하나님 당신을 신뢰하는 것은 당신이 그를 축복했기 때문이다’ 욥 1:9-11, 2:4-5
- 그래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좋다, 모든 것을 거두어라. 모든것을 거두고 우리가 그의 믿음을 시험할 것이다 욥1:12,2:6
- 그리고 그 모든 것이 거두어졌을때, 욥이 말합니다. “ 하나님이 나를 죽이실 지라도, 나는 당신을 신뢰하겠노라” 욥 13:15
- 이것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이것이 위로부터 오는 믿음 입니다.
- 따라서 당신이 그리스도 인으로서 성장하면서 당신의 믿음에 도전하는 경험들이 더 많아질 수록,
- 만약 당신이 주님을 신뢰하고, 여전히 그분을 사랑하며, 여전히 겸손하고 여전히 순종하기를 갈망하면서 (시련의) 반대편 출구로 나온다면, 그것들이 시금석 입니다.
정리
- 사랑
- 겸손
- 순종
- 시련
순종에 대한 질문
음, 저는 예수님께 순종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제 과거를 돌아보고, 심지어 작년을 생각해봐도 저는 너무나 많은 불순종을 발견하고 죄와 분투했습니다.
제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사랑의 증거가 될 만큼 충분히 순종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여기에 뭐라고 대답해 주시겠습니까?
→ 목사님답 →
네, 당신은 당신의 구원을 얻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이미 구원을 얻었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순종해서 구원을 얻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사도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롬 7:24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바 악을 행하고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는 도다” 롬 7:19
이것은 로마서 7장의 성숙한 신자 입니다.
또 바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딤전 1:15
따라서 당신은 죄를 짓지 않는 지점까지 절대 도달하지 못할 겁니다.
그 점이 당신을 겸손하게 만드는 부분 입니다. 그렇지요?
즉, 당신이 당신의 삶에서 완벽함 (Perfection) 을 찾고 있다면, 당신은 절대 발견하지 못할 겁니다.
그래서 저는 완벽함이 아니라 방향성으로 생각하고 싶습니다.
What’s the trajectory of your life? Is it toward Christ?
당신의 삶의 궤적은 어떻습니까? 그리스도를 향해 있습니까?
당신을 겸손하게 만드는 당신의 죄성에 대한 정직한 평가로 향해 있습니까?
순종하고자 하는 갈망의 방향에 있습니까?
저는 주님께 완벽하게 순종하지 못합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영원한 구원으로 구원 받아야 하는 이유 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렇게 되겠네요.
만약 제가 제 구원을 잃을 수 있었다면, 저는 잃었을 겁니다. 그랬겠죠? (죄인이므로 능력이 없고 자격이 없으므로 )
만약 그럴 수 있었다면 그랬을 겁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 믿음을 지킬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우리의 구원을 붙잡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서 우리를 붙잡고 계시다고 성경이 우리에게 말씀하는 이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실패하지 않을 믿음을 주심으로써 우리를 붙잡고 계십니다.
그것이 바로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약1:2) 고 말씀하신 이유입니다.
당신의 믿음의 시험이 당신의 믿음을 입증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