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 7

여호수아 7 : 1~15

아이성 전투의 패배 7:1~91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진멸시켜야 할 물건에 손을 댔습니다.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이며 삽디의 손자이며 갈미의 아들인 아간이 진멸시켜야 할 물건의 일부를 취했습니다. 그러자 여호와의 분노가 이스라엘에 대해 불같이 일어났습니다.2 그때 여호수아가 여리고에서 벧엘 동쪽 벧아웬 근처의 아이로 사람들을 보내며 말했습니다. “올라가 저 땅을 몰래 살피고 오라.” 그러자 사람들이 올라가 아이를 몰래 살폈습니다.3 그들이 여호수아에게 돌아와서 그에게 보고했습니다. “모든 백성들이 다 올라갈 것 없이 2,000-3,000명만 올라가 아이를 치게 하십시오. 모든 사람을 그리로 보내지 마십시오. 그들의 수가 적기 때문입니다.”4 그리하여 약 3,000명이 올라갔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이 ..

구약/여호수아 2025.11.21

여호수아 3 : 1~8 ~ 6:22~27

성결을 요구하심 3:1~61 여호수아는 아침 일찍 일어났습니다. 그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싯딤에서 출발해 요단 강으로 가서 강을 건너기 전에 거기서 묵었습니다.2 3일 후 지휘관들이 진영에 두루 다니며3 백성에게 명령했습니다.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와 레위 사람들인 제사장들이 그 궤를 메고 가는 것을 보면 너희는 너희가 있던 곳을 떠나 그 궤를 따라가라.4 다만 너희는 그 궤와 거리가 약 2,000규빗쯤 되게 하고 궤에 가까이 가지는 말라. 그러면 너희가 어떤 길로 가야 할지 알게 될 것이다. 너희가 전에는 이 길로 지나간 적이 한 번도 없었다.”5 여호수아가 백성들에게 말했습니다. “너희는 스스로 정결하게 하라. 내일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놀라운 일을 행하실 것이다.”6 여호수아가 ..

구약/여호수아 2025.11.21

여호수아 2 : 1~7 ~ 여호수아 3 : 1~8

여리고에 보낸 두 정탐꾼 2:1~31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싯딤에서 두 정탐꾼을 은밀히 보내며 말했습니다. “가서 그 땅을 살펴보고 와라. 특히 여리고를 눈여겨보아라.” 그리하여 두 정탐꾼이 가서 라합이라는 창녀의 집에 들어가 거기 묵게 됐습니다.2 그런데 여리고 왕에게 이런 말이 들려왔습니다. “보십시오! 이스라엘 자손 몇 사람이 이 땅을 몰래 샅샅이 살피러 오늘 밤 여기에 왔습니다.”3 그러자 여리고 왕은 라합에게 전갈을 보냈습니다. “네게로 와서, 네 집에 들어온 사람들을 끌어내어라. 그들이 이 땅을 몰래 살피러 왔기 때문이다.”정탐꾼들을 숨긴 라합 2:4~74 그러나 그 여자는 그 두 사람을 벌써 숨겨 놓고는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 사람들이 내게 왔습니다만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몰랐습니다..

구약/여호수아 2025.11.14

여호수아 1 ~ 1:18

하나님의 약속 1:1~41 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를 보좌하던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2 “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너와 이 모든 백성들은 이제 일어나 이 강을 건너 내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는 땅으로 가거라.3 내가 모세에게 말한 대로 네가 네 발로 밟는 곳마다 네게 줄 것이다.4 광야와 레바논에서부터 커다란 유프라테스 강과 헷 사람의 온 땅과 해 지는 서쪽 대해까지 네 영토가 될 것이다.하나님의 격려 1:5~95 네 평생 너를 당해 낼 자가 없을 것이다. 내가 모세와 함께했던 것처럼 너와도 함께할 것이다. 내가 결코 너를 떠나지 않으며 버리지 않을 것이다.6 강하고 담대하여라. 내가 조상들에게 주겠다고 맹세한 그 땅을 네가 이 백성들에게 유산으로 나눠 줄 것이다.7..

구약/여호수아 2025.11.10

디모데후서 3~ 디모데후서 4

개역한글 제 3 장마지막 때의 가르침1 네가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리니2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4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6 저희 중에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 여자는 죄를 중히 지고 여러가지 욕심에 끌린바 되어7 항상 배우나 마침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 같이 저희도 진리를..

디모데후서 1 : 1 ~ 2 : 26

디모데후서 1장 -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말라핵심“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 (1:7)1:1~7 믿음의 유산과 성령의 불바울은 디모데에게 “너의 속에 있는 믿음은 외할머니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에게서 온 진실한 믿음”이라 하며 시작한다.믿음은 유산이다.그는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부릴 듯 하라”고 말한다(1:6).이는 은사가 사라진 게 아니라, 불씨가 약해졌다는 뜻이다.성령의 불은 꺼지지 않지만, 우리의 무기력과 두려움이 그 불을 덮을 수 있다.1:8~12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말라바울은 감옥에서 고난받고 있었다.그는 “너는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고 명한다.이건 단순히 견디라는 게 아니라, 복음의 고난에 동참하는 기쁨..

스가랴 10 : 1~12 ~ 스가랴 14 : 16~21

스가랴 10장 – 참된 목자의 회복과 은혜의 봄비핵심:“봄비를 여호와께 구하라. 여호와가 번개를 만들며 사람에게 비를 내려 밭의 채소를 주시리라.” (10:1)이스라엘은 겉으로는 돌아왔지만, 여전히 거짓된 목자들과 우상을 따르고 있었다.하나님은 그들에게 “거짓된 위로”를 끊고, 오직 자신에게서 참된 목자를 찾으라고 하신다.이때 등장하는 ‘봄비’는 성령의 은혜를 상징한다.하나님은 유다와 에브라임을 다시 모으시고, 그들을 “용사처럼 되게 하리라”고 약속하신다.스가랴 11장 – 거짓 목자들의 심판과 참 목자의 거절핵심:“나는 그들을 먹이는 목자라... 그들이 나를 미워하므로, 나는 그들에게 ‘은 삼십’을 받고 버림받았느니라.” (11:12–13)이 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적 장면이 담겨 있다.‘은 삼십’ —..

구약/스가랴 2025.11.04